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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관세폭탄…기아가 하이브리드에 집중한 이유

by 깨바 2025.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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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 하이브리드와 PBV로 ‘관세 파도’ 넘는다

기아(KIA) 가 2030년까지의 중장기 전략을 공개하며
전기차 의존도를 낮추고 하이브리드와 PBV(목적기반 차량) 를 핵심 성장 축으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미국의 수입차 관세 정책전기차 캐즘(수요 둔화) 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 판매 목표 하향…현실 반영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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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기존보다 2030년 판매 목표를 11만 대 낮춘 419만 대로 조정했습니다.
이는 중국 내수 둔화와 미국 관세 폭탄의 영향을 반영한 조치입니다.

  • 2024년 목표: 430만 대
  • 2025년 조정 후: 419만 대 (-2.6%)
  • 친환경차 목표도 기존 대비 6% 하향 조정

미국과 유럽 중심의 선진 시장을 기반으로 하되,
인도·중동 등 신흥 시장의 수요 확대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 전기차 캐즘 속, 하이브리드 비중 확대

기아는 전기차 판매 목표를 21.3% 낮추고,
그 빈자리를 하이브리드카 확대로 채운다는 방침입니다.

항목 기존 목표 조정 후 목표 증감
전기차 160만 대 125.9만 대 -21.3%
하이브리드 88.2만 대 107.4만 대 +21.7%

이는 전기차 수요가 정체되는 가운데,
연비 절감과 인프라 부담이 적은 하이브리드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입니다.


🛻 픽업트럭으로 미국 시장 공략

기아는 전기 픽업트럭을 개발 중이며,
세계 최대 픽업 시장인 미국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중형 전기 픽업트럭: 미국 내 연간 9만 대 판매 목표 (시장 점유율 7%)
  • 타스만: 한국·호주 등에서 연간 8만 대 판매 목표 (북미 제외 6% 점유율 목표)

전통적으로 픽업트럭은 미국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차량군으로,
전동화된 중형 모델로 신시장 개척을 노리고 있습니다.


🚐 2년마다 새 모델 나오는 PBV 전략

기아는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기반 차량) 시장에
2년 주기로 신차를 출시하며 본격 진출합니다.

  • 2025년: PV5 출시 (승객·짐 운송 등 다양한 형태 가능)
  • 2027년: PV7, 2029년: PV9 출시 예정
  • 2030년 PBV 판매 목표: 25만 대

기아는 경기도 화성에 전용 공장(이보 플랜트) 을 마련하고,
해외 생산기지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 관세 리스크 분산 전략도 가동

미국 정부가 수입차에 25% 관세를 적용하면서,
기아는 생산기지를 조정해 리스크 분산 전략에 나섭니다.

  • 미국 생산량은 미국 내수로 전환
  • 중국 공장은 해외 수출기지로 전환
  • 글로벌 생산 거점 최적화로 수익성 방어

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 약 80만 대를 판매했으며,
이 중 60%가 한국·멕시코산 차량이었기 때문에 관세 영향을 직접 받는 구조입니다.


📝 마무리 정리

기아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전기차 위주의 전략에서 하이브리드·PBV·픽업트럭 중심의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와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해
생산·판매·제품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실현 가능한 성장 목표를 기반으로 체질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종사자, 투자자, 모빌리티 시장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기아의 전략 변화는 중요한 시장 흐름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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