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신도시의 후속 정비물량이 내달부터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는 다른 1기 신도시와 달리 주민 제안 방식과 공모 방식 사이에서 지방자치단체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으며, 이주 수요에 대응할 주거단지 조성에도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입니다. 성남시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다음달 정비 예정 물량을 다시 산정할 계획입니다.
🚧 이주대책 후보지 5곳 반려, 정비사업 지연 우려
성남시는 올해 초 이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주택 후보지 5곳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했으나, 국토부는 “2029년까지 입주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 주택 공급을 통한 이주대책이 사실상 무산되었고, 정비물량 축소는 불가피해졌습니다. 지난해 1차 선도지구 선정 이후 분당 내 전셋값이 급격히 오르는 등 시장 불안이 커진 상황에서, 1만2000가구 규모의 후속 정비구역을 선정하면 시장 왜곡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 주민 제안 vs 공모제, 정비사업 방식 갈등 지속
후속 정비구역 선정 방식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일산, 평촌, 중동, 산본 등 4개 신도시는 주민 제안 방식으로 후속 정비구역을 선정하기로 했으나, 분당에서는 공모제로 진행된다는 소식에 주요 단지마다 ‘주민 제안 방식으로 선정해 달라’는 의견서를 성남시에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성남시는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 야탑동 이주단지 논란, 주민 반발로 추진 난항
전체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일부 주민은 “야탑동에 이주용 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분당의 한 재건축 추진위 관계자는 “성남시에 국토부 계획대로 야탑동에 공동주택을 지어 이주 수요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으나, 야탑동 주민의 반대가 커 추진 가능성은 불투명합니다.
📉 정비물량 축소, 전세시장 불안과 시장 왜곡 우려
정비업계 관계자는 “국토부는 이주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허용 물량을 축소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이주 수요가 폭증할 시점(2026~2029년)에 공급 부족이 예상되며, 전세시장 불안정이 가시화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옵니다. 허용 정비물량 조정만으로는 이주 수요로 인한 부동산시장 불안정성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 앞으로의 전망과 해결 과제
성남시는 권역별로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있으며, 의견을 반영해 사업 추진 방식을 정할 예정입니다. 분당신도시는 이주대책 논란이 해소되지 않으면 정비사업이 전체적으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민 모두의 소통과 협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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