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자동차 부품 산업, '하이브리드'가 살렸다
최근 발표된 2024년 실적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하이브리드카 판매 증가에 따라 기업별 실적 희비가 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관련 부품사는 ‘전기차 캐즘’ 현상에 따라 실적이 악화된 반면, 하이브리드카 전용 부품 기업들은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며 선방했습니다.
🚗 전장 부품사,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실적 상승
자동차의 전자제어와 관련된 전장 부품사는 지난해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단자는 매출 1조5098억원, 영업이익 1713억원으로 각각 16.4%, 53.3% 상승했습니다.
또한 모베이스는 차량 전자부품 공급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32.6% 증가했으며, 자회사인 모베이스전자와 에코캡도 전장 수요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이처럼 전장 부품은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분류되며, 완성차 업체의 기술 고도화와 맞물려 지속적인 수요가 기대됩니다.
⚡ 하이브리드카 부품사, 수요 폭증에 ‘함박웃음’
하이브리드카는 전기차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전용 부품사에 큰 낙수효과를 안겼습니다.
세방전지는 하이브리드 전용 배터리(AGM) 판매 증가로 매출 22.2%, 영업이익 38.2%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AGM 배터리는 내구성과 안정성 면에서 강점을 가지며 고가 제품으로 분류되어 수익성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코리아에프티, 삼보모터스 등도 하이브리드카 부품 수요 확대에 힘입어 매출과 이익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이들은 가스 누설 진단 부품, 연료이동관, 자동 변속기 부품 등 하이브리드카 전용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부품사, ‘전기차 캐즘’에 직격탄
한편, 전기차 부품사는 정체된 수요로 인해 실적 하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SNT모티브는 전기차용 모터 수요 감소로 매출이 14.7% 줄었고, 영업이익도 15.8% 하락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무려 66.3% 감소하며 수익성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는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 수요 감소와 원가 상승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우리산업 역시 같은 맥락에서 영업이익이 26.5% 급감하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전문가 전망, “전기차 부품사도 반등 기대”
비록 지난해 전기차 부품 업계가 부진했지만,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흐름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해 전기차 판매량이 반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사들의 실적도 회복세에 접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과 더불어 배터리 및 열관리 기술의 고도화가 예상됨에 따라, 2025년 이후에는 전기차 부품사의 성장세도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마무리하며
2024년 자동차 부품 시장은 하이브리드카의 강세와 전기차 부진이라는 이중 구조로 요약됩니다. 기업마다 대응 전략에 따라 실적의 명암이 갈렸고, 전장 및 하이브리드 부품사가 주목받는 시기였습니다. 앞으로는 전기차 판매 회복에 따라 다시 균형을 찾을 가능성이 크므로, 산업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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