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 폭풍 속, 현대차·기아 미국 판매 '역대 최고'
2025년 4월,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에서 역대 최고 월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4월 한 달간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는 총 16만2615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6.3% 성장했습니다. 이는 미국 정부가 25% 수입차 관세를 부과하면서 발생한 소비자들의 '선구매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 브랜드별 판매 실적…현대차 8.7만대·기아 7.4만대
브랜드별로 보면 현대차는 8만7810대를 판매해 18.5% 증가했고, 기아는 7만4805대로 13.8% 증가했습니다.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6307대를 판매하며 4월 기준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같은 판매 급증은 차값 인상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지금 아니면 못 산다'는 심리로 차량 구매를 앞당긴 결과입니다.
🛒 "지금 사자"…관세 전에 몰린 교체 수요
미국 정부는 4월부터 25% 수입차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 가격 상승이 예고되자 소비자들이 선제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 같은 수요 급증은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도요타, 포드, 혼다, 마쓰다 등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혼다는 18.1%, 마쓰다는 21.0% 등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 재고 소진 후가 더 큰 문제
현대차와 기아는 5월 2일까지 미국 내 차량 판매가 기존 가격으로 유지되도록 가격 동결 조치를 시행 중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후입니다. 현재 미국 내 판매 차량 중 관세 부과 이전 수출된 재고는 약 석 달 분에 불과해, 이 재고가 소진되면 차량 가격 인상과 판매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한국GM, 2.8조 관세 부담…글로벌 완성차 타격
관세 여파는 한국GM에도 직격탄이 됐습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2025년 한 해 동안 약 5조700억~7조1000억원에 달하는 관세 비용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약 2조8000억원은 한국GM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량에 부과되는 비용입니다. GM은 이로 인해 연간 순이익 전망치를 기존 대비 20% 하향 조정했습니다.
🏭 미국 내 생산 확대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
GM뿐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 등 유럽 브랜드들도 미국 내 생산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GM은 픽업트럭 및 전기차 배터리 모듈 생산을 미국 공장으로 이전할 계획이며,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E클래스, C클래스 등 주요 차종의 미국 현지 생산을 추진 중입니다. 이는 향후 글로벌 완성차 산업의 공급망 구조에도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 향후 전망…차량 수요 둔화 가능성
단기적으로는 차량 판매량 증가가 긍정적 지표로 보일 수 있지만, 관세로 인한 차량 가격 상승, 재고 부족, 소비자 수요 감소 등의 요소가 맞물리면 중장기적 판매 둔화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한국 완성차 기업의 수익성에도 부담이 커질 수 있어 가격 정책과 현지 생산 전략이 중요한 관건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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