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조선업, 대형 탱커 수주 러시! 왜 증가할까?
한국 조선업이 다시금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수에즈막스급 탱커 등의 대형 선박 수주가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최근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연이어 글로벌 해운사와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한국 조선업으로 다시 일감이 몰리고 있을까요?
🔹 트럼프 정부의 對중국 제재, 한국 조선업 반사이익
올해 1월, 미국은 중국 주요 조선사를 ‘블랙리스트’에 올렸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업과의 금융 지원 및 수주 거래가 제한되었죠. 더 나아가, 중국 선사나 중국산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 100만 달러의 추가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러한 규제로 인해 글로벌 해운사들은 중국에 맡기던 VLCC와 수에즈막스급 탱커 발주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만 한국에서 건조했지만, 이제는 대형 탱커까지 한국 조선사에 맡기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 한화오션·HD현대, 대형 탱커 수주 잇따라
최근 한화오션은 그리스 선사 캐피털십매니지먼트와 VLCC 2척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습니다. 한 척당 약 1억 2,500만 달러(약 1,800억 원) 규모로, 최종 계약이 성사되면 2027년 인도될 예정입니다.
HD현대중공업 역시 지난달 그리스 해운사 판테온탱커스와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 건조 LOI를 체결했으며, 같은 달 앙골라 정유기업 소난골도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 건조를 요청했습니다. 이는 판테온탱커스가 한국 조선사에 발주를 맡긴 것이 5년 만의 일이어서 더욱 주목됩니다.
🔹 한국 조선업, 대형 선박 시장 점유율 확대 기대
VLCC와 수에즈막스급 탱커 수주는 한국 조선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LNG 운반선에 집중되어 있던 수주 포트폴리오가 대형 탱커로 확장되면서 시장 점유율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한국 조선업은 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친환경·고효율 선박 건조에 강점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도 글로벌 해운사의 선호도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 마무리
미국의 중국 제재 강화로 인해 한국 조선업이 다시 한번 반사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은 대형 탱커 수주를 확대하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한국 조선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거둘지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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